교육정보

교육정보 설명

교과목개요

Ctrl+F를 눌러 원하시는 과목을 찾으세요

ACA014 경영학원론 (Principles of Management)
경영학을 수강하는 학생들에게 기본적인 이론과 개념을 설명, 토론, 학습한다. 주요내용으로는 기업, 경영자, 경영관리 활동에 대한 기초적인 원리들을 소개하고, 기업경영과 관련된 제반 현상을 비롯한 내용등으로 경영학의 제분야인 인사조직, 마케팅,생산, 재무, MIS(경영정보시스템). 국제경영, 전략 등을 보다 깊이 있게 학습하기 위한 안내자로서 경영학을 처음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이론적인 입문과정이 된다.
ACA017 경제학원론 (Principles of Economics)
경제학의 이해를 바탕으로 미래의 변화를 간파하여 자신의 희망과 진로를 설정하는 기초가 되도록 한다. 시장경제에서 살아가는 소비자로서 기업에서 의사결정에 참여하는 경영자 혹은 관리자로서 어떻게 합리적인 선택을 하여 목적을 달성하는가를 배운다.
ACA168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Business Communication)
커뮤니케이션은 기업활동의 필수기능이다. 어떤 조직이 고객, 직원, 주주, 채권자, 지역사회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공중들과 의사소통을 명료하고 일관되고 효과적으로 한다면 이들과 신뢰관계를 맺고 협력을 효과적으로 이끌어낼 수 있다. 본 교과목은 이런 관점에서 대인관계 기술의 증진과 협력의식 향상을 목적으로 기업의 다양한 커뮤니케이션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이론을 학습하고 실습한다.
ABD005 국제통상학원론 (Introduction to International Trade)
본 교과목은 국제경제관계에서 발생하는 모든 현상들을 이론적으로 실증적으로 해석해 내기 위한 기초적인 툴을 습득하는데 목적이 있다. 국제경제관계에서 야기되는 문제로서 본 과목에서 언급되는 것은 크게 나누어 통상(Trade)과 금융(Finance)으로 나누어 강의가 이루어 질 것이다. 본 교과목은 국제경제관계를 이해하기 위한 기초적인 툴을 습득하는 것이기 때문에 가능한 복잡한 이론은 현실에 적용하여 접근하고, 또한 데이터를 이용한 사례연구도 이론을 설명하는데 중요하게 다루어지게 될 것이다.
ACA067 회계원리 (Principles of Accounting)
1. 본 교과목은 회계의 기초개념, 회계정보의 창출과정, 수익력, 자원 및 청구권의 측정 보고 등에 관한 개념적 이해와 재무제표의 실제작성방법을 교수한다. 2. 본 교과목은 회계학의 기초과목으로 재무회계분야의 시작과목이며, 후속으로 원가 및 관리회계, 회계이론 등의 과목과 연계되는 과목이다. 또한 본 교과목은 경영학부뿐만 아니라 전공과 관련이 없이 모든 학생들이 수강가능하다.
ACA385 경영트렌드의 이해 (Current Trends in Global Business)
이 과목은 글로벌 경영에서 최신 트렌드를 여러 방면에서 살펴보는 수업입니다. 구체적으로 글로벌 경영환경의 변화, 글로벌 기업의 경영방식의 변화, 신제품 또는 새로운 서비스에 대한 최신 트렌드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실제 사례들을 통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따라서 무엇보다 참여 학생들의 참여, 협력, 소통이 중요시되며 이를 통해 글로벌 경영 트렌드를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배울 수 있을 겁니다.
ACA394 창업 경영 시뮬레이션 (Start-up and business simulation)
창업 경영 시뮬레이션은 온라인 기반 게임 형태의 비즈니스 전략 시뮬레이션을 통해 경영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비즈니스 운영방식을 가상으로 체험함으로써 경영학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을 고취하고 학습동기를 유발하기 위한 체험형 경영학 교과목이다.
ABD104 국제무역론 (The Theory of International Trade)
오늘날 모든 국가와 경제주체의 경제행위는 국제적인 경제활동을 기초로 이뤄지고 있다. 본 강좌에서는 학생들에게 국제경제의 이론과 실제에 대하여 알기쉽게 설명한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국제경제와 국제무역의 이해 2. 무역이론과 해결과제 3. 무역과 경제발전
ACA032 마케팅 (Marketing)
수강생들이 마케팅 문제에 대하여 창조적 해결능력을 가지도록 한다.이를 위해 마케팅 이론들과 국내외 사례들을 대상으로 토론하여 마케팅 문제에 대한 분석력과 환경에 대한 적응력을 키우게 된다.
ACA038 상법 (Commercial Law)
상법은 상법이라는 법전안에는 총칙 상행위 회사 보험 해상 이렇게 크게 구성되어 있다. 이런상법전의 편성과 체계에 따라서 상법을 일반적으로 총칙, 상행위법, 회사법, 보험법, 해상법 등으로 구분한다. 또 상법전 외에 단행법으로 어음수표법이 있는 바 이것을 일반적으로 어음수표법 또는 유가증권법으로 부른다. 본 강좌에서는 이런 방대한 상법 중에서도 공인회계사, 세무사시험 등에 주로 출제되는 총칙상행위, 회사법, 어음수표법 중에서 총칙 상행위, 회사법을 중심으로 살펴본다. 어음 수표법까지 살펴보기에는 그 다루어야 할 양이 너무나 방대하여 한학기 과목으로서는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공인회계사와 세무사 시험등 상법이 출제되는 각종 자격시험과 공무원시험을 준비하는 상대생은 법대개설과목인 어음수표법을 별도로 수강신청하여 들어야만 완벽하게 대비할 수 있게 된다.
ACA055 재무회계 (Financial Accounting)
ACA386 취업전략과 설계 (Career Strategy Development)
이 교과목은 빠르게 변화하는 기술 및 산업 환경에 맞춰 학생들이 자신의 적성에 맞는 진로를 탐색하고, 이를 바탕으로 성공적인 취업을 위해 필요한 전략과 역량을 개발하도록 돕는다.
ABD108 국제금융론 (Introduction to International Finance)
이 강의는 국제금융의 기본적인 개념 및 메카니즘을 수강하는 학생들에게 습득하게 하여 국제금융거래에 따르는 제반 위험관리를 미시적인 측면과 거시적인 측면에서 작동하는 원리와 기술들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한다. 이 과정은 국제금융과 관련하여 국내금융과 투자분석에 따르는 여러 가지 이론적인 방법론을 학습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이 과목은 수강하는 학생들이 특정한 국내외 금융거래와 관련하여 그것들을 설명할 수 있고, 특히 다국적기업의 재무관리 측면에서 효율적인 금융거래가 발생할 수 있도록 하는 요인이 무엇인지 검토하고, 분석하게 될 것이다. 이 과정에서 주로 다루어지는 주제는 크게 국제금융시장의 현황, 외환시장, 투자분석, 국가와 기업의 측면에서 위험관리 등이 다루어지게 될 것이다.
ACA054 재무관리 (Financial Management)
투자결정과 자본조달 기능에 대한 기초이론과 재무적 의사결정기법에 대해 학습한다. 이들 재무기능을 재무관리의 기초, 자본투자의 경제성 분석, 자본비용, 자본구조와 배당결정, 자본조달의 원천, 운전자본관리 분야로 나누어 학습한다.
ACA162 세법개론 (Principles of Tax Law)
세법(국세기본법, 부가세법, 소득세법, 법인세법)에 대한 이해를 통해 세금 부과 방법을 익힌다.
ACA222 조직행동론 (Organizational Behavior)
조직내에서의 개인, 집단, 조직 자체의 행위와 그러한 행위가 조직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고 설명하는 학문이다. 이 과목이 다루는 주요 주제는 개인의 특성으로 성격과 동기부여, 집단의 특성으로 팀워크, 갈등, 커뮤니케이션, 리더십, 그리고 조직 문화와 조직 학습 등이다.
ACA299 비즈니스기초통계 (Business Basic Statistics)
.비즈니스 현장에서 필요한 통계적 기법을 이론적으로 학습할 뿐만 아니라 실제 자료를 활용하여 계산하고 해석하여 이후 비즈니스 전공과목들을 학습하는 기초를 쌓고 이후 취업 후에는 실제로 자신이 필요한 업무에서 활용하여 자료에 근거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하기 위해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는 교과목이다.
ABD203 국제통상사례연구 (Case Studies in International Trade )
다양한 국제통상의 사례를 분석, 토의함으로써 국제통상의 제반 각론 분야를 종합적인 시각에서 연구한다.
ACA050 원가회계 (Cost Accounting)
제조기업의 생산활동에 따라 변동하는 원가흐름을 인식, 측정, 집계하는 이론적 구조와 원가계산의 실무내용을 학습하게 된다. 구체적으로 요소별,부문별, 제품별 원가계산방법을 이해하고 이를 기초로 경영계획과 통제에 필요한 표준원가계산, 변동원가계산의 방법을 학습한다. 본 교과목은 선수학습으로 회계원리 및 재무회계와 연결되며, 후속학습으로 관리회계와 연결된다.
ACA053 인적자원관리 (Human Resource Management)
급격하게 변화하는 환경에 대응하여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경쟁력의 원천인 인적자원의 관리에 대한 중요성이 날로 증가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인적자원관리의 효율화를 위한 이론과 실무에 대한 지식을 학습하여 새로운 인사제도하에서의 개인의 역량과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지식을 배양하는데 그 목표를 둔다.
ACA123 소비자행동의 이해 (Consumer Behavior)
기업활동의 핵심은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소비자와 소비자의 행동에 대한 이해가 절대적이다.
ACA140 경영전략 (Business Strategy)
본 과목은 급변하는 국내외 경영 환경의 글로벌화로 인한 국가 경제 및 기업의 경영전략과 활동에 많은 파급효과를 미쳐 기업의 매출과 수익 창출 및 경쟁력 강화가 어려워짐에 따라 그 원인과 전략 변화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에 기업의 전략 경영패러다임의 메카니즘을 프로세스 측면에서 학생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전략계획, 전략 실행, 전략평가를 세부적으로 나누어 기업의 자원 투입, 프로세스, 산출물과 같은 분석적 구분을 통해 기업 전략의 의사결정이 어떠한 내용물로, 방식으로, 왜 만들어지는지 그 질문에 대한 해답을 얻을 수 있다.
ACA189 생산운영관리 (Operations Management)
○ 생산운영관리는 과거의 제조업 중심의 관리에서 서비스업을 포함한 관리로 발전되어 왔으며, 최근에는 그 분석 틀이 프로세스 관점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진전되고 있다. ○ 이러한 패러다임의 변화에 수반하여 본 강의에서는 아래와 같은 내용의 수업을 진행하고자 한다. -생산운영관리를 이해하는 데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기초 이론체계 제시 -변화하는 경쟁환경에 대응한 정보기술의 적용방식 및 가능성 설명 -고객 중심과 시스템 중심의 사고를 바탕으로 기업과 경영을 설명
ABD191 지역경제세미나 (Regional economic seminar)
지역경제의 여러가지 아젠다를 가지고 자료를 찾고 정리하여 세미나를 개최 함.
ACA018 관리회계 (Management Accounting)
기업의 경영계획과 경영통제에 필요한 회계정보의 창출에 관한 이론적체계와 이들 정보를 이용한 활용방법을 학습하게 된다. 구체적으로 의사결정을 위한 회계로서 원가추정, CㆍVㆍP분석, 단기의사결정, 장기의사 결정기법을 다루게 되며 경영통제를 위한 회계로서 종합예산, 책임회계,성과평가, 전략적 경영기법을 학습한다.
ACA020 국제경영론 (International Business)
글로벌 경영의 과제를 전략과 경영관리측면에서 글로벌화와 현지화를 동시에 추구하는 방법과 각 지역의 지역적 특색 및 정치적, 문화적 환경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통하여 모색하여 본다.
ACA026 노사관계론 (Industrial Relations)
노사관계는 현대 산업사회를 작동시키는 주요한 경제시스템의 일부로서, 근로자, 기업, 정부,그리고 소비자들의 이해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이 과목에서는 이러한 노사관계의 역사적 발전과정과 노사관계의 주체들이 단체교섭을 통하여 단체협약을 체결하는 과정과 산출물을 검토한다. 또한 대립적 노사관계를 보완하는 경영참가와 최근 확산되고 있는 비노조기업과 공공부문의 노사관계를 다루기로 한다.
ACA048 소비자행동론 (Consumer Behavior)
기업활동의 핵심은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소비자와 소비자의 행동에 대한 이해가 절대적이다.
ACA134 조직설계와 변화 (Organization Design and Change)
오늘날 조직의 효율적 설계와 관리는 조직구성원의 자아실현뿐만 아니라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조직의 경쟁력을 향상시키는데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에 본 과목에서는 조직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기 위해 조직론, 조직의 구조, 조직 설계의 방법 등을 다룬다. 또한, 조직 변화의 다양한 모형과 전략을 다룬다.
ACA221 e비즈니스 (e-business)
본 수업의 가장 중요한 목표는 전자상거래(e-business)의 기본적인 용어 및 내용을 소개하는 것임. 학생은 수업을 통해 전자상거래 모델이 어떻게 작동하는지를 이해하고 전자상거래 기업 (혹은 인터넷 기반 기업)들이 어떻게 경쟁우위를 유지하는지를 이해할 수 있음. 본 수업은 인터넷과 이동전화를 기반으로 한 비지니스 모델에 중점을 두고 진행됨.
ACA333 기업가정신과 창업전략 (Entrepreneurship&start-up strategy)
·기업가정신에 대한 개념과 정의에 대해 학습 ·스타트업에 필요한 전략 등을 구체적으로 학습함
ABD060 통상정책론 (Trade Policies)
1. 국제통상환경과 질서에 관한 전반적인 이해를 토대로 다양한 통상정책수단의 경제적 효과에 대해 이해를 한다. 2. 제1부에서는 국제통상정책의 기조와 역사적인 발전과정에 대해 살펴보고 제2부에서는 과세와 비관세장벽을 중심으로 주요통상정책의 경제적 효과에 대해 논의한다. 마지막 제3부에서는 세계경제의 주요기조의 하나인 지역주의를 이해하기 위하여 경제통합의 이론과 실제에 대해 살펴본다.
ACA065 투자론 (Investments)
현대사회에서 증권시장은 기업자금의 조달과 부의 증식을 위한 투자기회의 장으로서 역할을 수행한다. 올바른 증권투자를 위해서는 증권시장의 구조와 투자이론 및 기법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투자론'은 증권투자에 필요한 증권거래제도와 투자분석을 위한 기초이론 및 분석기법을 제공한다.
ACA066 회계감사 (Accounting Auditing)
기업의 재무정보에 대한 인증기능을 제공하는 외부감사인의 회계감사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돕기 위해 회계감사의 본질, 역사적 발달과정 및 감사환경의 변화 등을 살펴본다. 또한 감사업무의 절차와 사례별 감사의견 제시 유형 및 각각의 감사의견이 의미하는 바를 이해하고자 한다.
ACA107 서비스마케팅 (Service Marketing)
21세기 서비스경제화의 진행에 따라 서비스산업에 대한 이해와 서비스마케팅에 대한 중요성은 점차 증가하고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서비스산업에 특화된 마케팅이론을 바탕으로 마케팅전략을 배우고 이를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키고자 한다.
ACA195 경영윤리 (Business Ethics)
본 교과목은 경영윤리가 화두가 되게 된 상기의 배경과 경영윤리의 이론적 틀 및 관리 기법을 다루고, 인적자원관리, 마케팅, 생산, 회계 등 각 경영기능에 관련되는 윤리적 이슈들을 논의하며, 환경문제와 다국적 기업의 윤리 등 최근의 관심사들을 토의하기로 한다.
ACA274 예산관리 (Budget management)
기업의 위기 상황에 대응하고 기업의 긍정적 이미지를 제고하기 위해 홍보전략과 계획을 수립하여 소비자, 내부구성원, 지역사회에 대해 기업의 긍정적 이미지를 전달할 수 있는 전문가를 배양하기 위해 편성됨.
ACA275 자금관리 I (Fund ManagementⅠ)
기업의 위기 상황에 대응하고 기업의 긍정적 이미지를 제고하기 위해 홍보전략과 계획을 수립하여 소비자, 내부구성원, 지역사회에 대해 기업의 긍정적 이미지를 전달할 수 있는 전문가를 배양하기 위해 편성됨.
ACA279 경영관리 (Business management)
기업의 위기 상황에 대응하고 기업의 긍정적 이미지를 제고하기 위해 홍보전략과 계획을 수립하여 소비자, 내부구성원, 지역사회에 대해 기업의 긍정적 이미지를 전달할 수 있는 전문가를 배양하기 위해 편성됨.
ABD050 국제마케팅 (International Marketing)
국제화를 지향하는 기업의 관점에서 국제시장기회를 극대화하려는 마케팅전략에 대한 이해를 주된 목표로 하고 마케팅의 기본개념들과 기법들을 파악하여 마케팅믹스를 강조하는 국제마케팅의사결정에 적용하고자 한다.
ACA102 기술경영론 (Management of Technology)
1. 하이테크 산업을 이해하기 위한 기본 개념들을 소개. 2. 아이디어 생성에서부터 신기술 상업화에 이르는 과정을 이해하고, 각 단계별로 사용되는 시장 분석 방법론들을 소개. 3. 하이테크 제품의 제품 개발 전략과 시장 전략을 소개